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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도 수명이 있다? 제품 수명주기 이해하기경영&경제 2023. 7. 5. 17:46
서론
제품 수명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제품 라이프사이클 혹은 제품 수명주기라고 불리며 제품 관리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이랍니다. 오늘은 이러한 제품 수명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수명주기란?
마케팅 분야에서는 정말 많이 쓰는 개념이며,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는 것부터 궁극적으로 쇠퇴하기까지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제품 수명 주기는 기업이 전략적으로 제품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 각 단계에서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프레임워크의 일종입니다.
제품 수명 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네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되며 아래에서 각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도입기
도입 단계는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시작점입니다. 이 단계는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는 단계입니다. 시장에 처음 선보이는 제품의 주요 목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제품의 이름조차 모를 정도로 아무런 정보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아이디어 단계에 머물렀던 제품이 설계되고 직접 개발되며 고객의 니즈와 원츠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품이 구체화 되는 단계입니다.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시장에 제품이 소개되기 시작하며 초기에 유통과 판매를 위한 여러 전략을 시도합니다.
기업에서는 고객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는 점과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판매 레퍼런스가 없기 때문에 유통 수량을 결정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입기에서 중점을 두는 마케팅 방향은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단지 제품네임을 알리는 것 뿐 아니라 고객에게 제품의 기능과 이점에 대해서도 함께 알릴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판촉 캠페인이나 광고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려 합니다.
제품 개발과 판촉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단계이며 수익성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얼리어답터(초기사용자)에 의존하는 판매 단계 이기도 합니다.
성장기
성장기에서는 제품은 수요도 많아지고 시장에서 판매량도 증가 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파르게 성장하며 확장하게 됩니다.
제품에 대해 고객의 인지가 생기고 제품을 수용하고자 하면서 수요가 늘어나며 판매 속도가 빠르게 증가합니다.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유사한 제품으로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기도 하는데, 기업에서는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 제품을 차별화하고 시장 지위를 강화하는 노력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에도 제품을 소개하며 유통 채널을 확장하는데 집중합니다. 고객의 피드백과 시장에서 통찰력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혁신과 개선을 통해 경쟁 우위를 유지하며 타 기업이 진입할때 판매를 방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시작합니다.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 당연히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며, 이 단계에서 기업의 주 목적은 시장 점유율 증가와 수익 창출입니다.
성숙기
성숙기에는 시장이 포화하며 경쟁자도 매우 많아지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시장의 판매 측면에서 정점에 도달했기 때문에 성장률이 둔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 기업에서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 및 유지하기 위해 가격 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가격 인하나 판촉 행사가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회사에서는 브랜딩이나 고객 서비스 질을 높여서 경쟁업체와 제품을 차별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 지속적 판매를 발생할 수 있도록 고객 충성도 구축이 중요해집니다. 가격에 대한 압박이 있으며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인 만큼 판매가 많아도 이윤이 감소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기업은 틈새 시장을 목표로 삼을 수 있고, 비용관리에 집중합니다.
수익성: 가격 압박과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이윤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비용 관리와 운영 효율성에 집중해야 합니다.
쇠퇴기
쇠퇴 단계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의 마지막 단계로 제품이 시장에서 사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 선호도가 변하기도 하고, 기술 발전에 따라 대체 제품이 등장하며 수요가 감소하기도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이 고객에게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되며 고객 수요가 꾸준히 감소합니다. 매출은 감소하고 경쟁은 심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회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비용 절감을 위한 많은 조치를 고려하고, 혹은 제품 생산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기업은 쇠퇴하는 제품에 계속 투자할지 시장에서 퇴출할지 결정하게 되는데, 제품을 다양화하기도 하고 제품을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등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전환하며 더 유망한 제품이나 비즈니스 벤처에 집중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제품 수명 주기를 이해하면 기업이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어떤 방향으로 정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고, 기업의 제한된 리소스는 어떻게 할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기회를 분별해내고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제품 수명주기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도 잘 알아두셔서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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