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팅을 위한 다섯가지 책
    경영&경제 2023. 7. 2. 02:03

    지난 시간까지 경영학과 인적자원관리론을 공부하는데 유용한 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추천 도서 5권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Robert Cialdini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은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책입니다. Robert Cialdini가 저자인 이 책은 설득의 원리와 이를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언뜻 설득과 마케팅은 약간은 거리가 있는 주제처럼 들릴 수 있지만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Robert Cialdini는 호혜성, 희소성, 사회적 증거, 권위, 호감 및 일관성을 포함한 영향력의 6가지 보편적 원칙을 탐구하고 있는데, 이는 마케팅의 기본인 소비자의 needs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제시한 원칙을 활용하여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Jonah Berger Contagious: 디지털 시대에 입소문을 구축하는 방법
      Contagious는 국내에서도 전염성과 같은 말이 아니라 Contagious라는 원문 그대로의 제목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Jonah Berger는 왜 특정 아이디어, 제품 또는 콘텐츠가 입소문을 타는 반면 다른 제품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이유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유행과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전염성이라는 워딩은 매우 적절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는 사회적 통용성, trigger, 정서적 동질성, 실용적인 가치, 스토리텔링, 대중의 가시성과 같이 전염성에 기여하는 6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합니다. 입소문을 일으킨다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등의 업무를 진행할 때 통찰력과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3. David Meerman Scott의 마케팅 및 PR의 새로운 규칙: 소셜 미디어, 온라인 비디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블로그, 뉴스 릴리스 및 바이럴 마케팅을 사용하여 구매자에게 직접 도달하는 방법
      거의 논문을 연상케 하는 제목이네요.
      David Meerman Scott은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현대 마케팅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조직이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를 비롯해, 비디오(동영상) 및 기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타겟 고객에게 직접 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깊게 리서치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마케터를 위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시하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변화하는 마케팅과 PR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Al Ries Jack Trout Positioning: The Battle for Your Mind:
      Al Ries와 Jack Trout의 책은
      마케팅에서 포지셔닝의 개념과 그것이 소비자의 인식과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포지셔닝이란 마케팅의 기본인 STP(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과 관련된 개념에서 나왔다는 것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 중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독특하고 매력적인 위치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효과적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 차별화 및 가치 전달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칩 히스(Chip Heath)와 댄 히스(Dan Heath) 고착화: 어떤 아이디어는 살아남고 다른 아이디어는 죽는 이유
      왜 어떤 아이디어는 시장에서 사장되고, 어떤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키고 나아가 고착화까지 가능해 지는 걸까요? 이 책에서 칩 히스와 댄 히스는 살아남는 아이디어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단순함,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정, 스토리텔링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여섯가지 원칙을 통해 아이디어가 기억에 남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책에 대한 한 독자는 '기억에 남고, 설득력 있고, 영향력 있는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실용적인 전략을 담은 책'이라고 소개했다고 합니다. 

    이 책들은 소비자 행동, 디지털 마케팅 전략,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및 포지셔닝을 포함하여 마케팅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라면 이러한 책들을 통해 번뜩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