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은 뭐지?
    경영&경제 2023. 7. 27. 16:36

    오늘은 마케터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마케터를 퍼포먼스 마케터와 콘텐츠 마케터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케팅이면 마케팅이지, 퍼포먼스 마케팅은 무엇이며 또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 역시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생소했기 때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퍼포먼스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콘텐츠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라 하면 동영상부터 음악, 사진, 혹은 포함되는 글까지 포함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이란 이 모든 콘텐츠를 동원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소비자로서 주로 접하는 TV나 유튜브 광고, 소셜미디어 등은 대부분 콘텐츠 마케팅의 일환이고, 이는 단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측정하기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단기적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적과 연결이 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단기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광고를 노출하고 그 광고가 고객에게 도달되며 구매가 일어나는 과정을 데이터로 수집해 결과를 만듭니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는 말은 다시 말해 측정과 추적이 가능한 경우에 가능하다와 같은 뜻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풋과 아웃풋에 대한 성과를 예측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인풋은 광고주가 정한 예산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정해진 예산으로 최상의 성과를 내는 마케팅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점은?

    퍼포먼스 마케팅이 특정 행동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결과 중심적 접근 방식이라면 콘텐츠 마케팅은 타겟 청중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관계 중심적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은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목표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클릭, 판매와 같은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달성하는 것인 반면, 콘텐츠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타겟 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며 장기적인 관계를 가져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지불방식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우 고객이 얼마나 광고를 클릭했는지, 몇 개의 제품이 판매됐는지 등의 실제 성과를 데이터로 파악하며, 광고주는 달성한 결과에 따라 비용을 지불합니다.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각 프로세스 당 즉각적으로 분석해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고객에게 공감되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3. 강조점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며 콘텐츠를 활용하는 경우의 예시로 캠페인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때에는 캠페인 자체보다 해당 캠페인에 의해 일어나는 구체적인 행동과 결과에 더 중점을 둡니다.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알리는 것이 핵심 전략이 됩니다.

    4. 장기 vs 단기

    콘텐츠 마케팅이 비교적 긴 시간동안 고객과 신뢰를 쌓고 관계를 맺는데 초점을 둔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클릭율을 높이는 등의 단기 전략을 사용합니다. 

    5. 평가

    퍼포먼스 마케팅의 결과를 평가하는 경우에는 전환율, 클릭률, ROI 및 기타 행동별 측정 지표를 분석하고, 콘텐츠 마케팅의 주요 평가 요소는 좋아요나 공유한 수, 댓글, 나아가 웹사이트 트래픽과 페이지에 머문 시간 등을 평가합니다.

     

     

    지금까지 두 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글을 통해 어렴풋이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개념을 잡을 수 있으시기를 바라요. 두 가지 전략은 각각의 한계점과 장점이 명확하다는 것을 알았으니, 비즈니스의 마케팅 목표와 계획에 따라 서로 보완해서 좋은 마케팅 계획을 세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