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팅 전공 후 진로
    경영&경제 2023. 6. 26. 14:58

    경영학을 전공한 후 진로에 대한 글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마케팅을 전공한 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진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학 분야 중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서 기대가 되네요 :)

     



    1. 광고 대행사:
    광고 대행사에서는 고객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시행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직접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캠페인을 실행해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에서는 시장 조사, 브랜드 관리, 디지털 마케팅과 같은 부분에 대해 업무를 맡게됩니다. 가끔씩 기상천외하다는 생각이 들 만큼 창의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소비재 회사: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수없이 많은 제품을 접하곤 합니다. 식품부터 음료, 화장품과 전자 제품 제조업체까지 그 카테고리도 다양하고, 해당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군도 매우 다양합니다. 이처럼 이미 소비재가 포화된 상황에서 소비재 회사는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마케팅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러한 회사들에서는 제품 출시부터 브랜드 관리, 시장 조사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수 있는 전담 마케팅 부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충성도가 높은 특정 회사가 있다면 해당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 입사하는 것도 좋은 진로 중 하나입니다.

    3. 기술 회사:
    디지털 시대에 기술 회사들은 목표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마케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서 기술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마케팅 전문가에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개발 및 구현을 맡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 등에 관심이 많으며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 및 관리하며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소매 및 전자 상거래 회사:
    소매업체와 전자상거래 업체는 항상 판매를 촉진하고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의류 소매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전문 소매점 등이 주요 고객층을 이룹니다. 이들과 함께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수정하기도 하며, 고객 세분화 및 홍보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시장 조사 회사(리서치회사):
    시장 조사 회사는 기업이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와 통찰력을 수집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시장 조사 연구를 수행하고 소비자 행동을 분석합니다. 나아가 고객에게 전략적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마케팅 분야의 전문 지식과 더불어 통계학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6.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유망 산업군 중 하나입니다. 이 산업에서는 시청자를 유치하고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마케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 네트워크부터 영화 스튜디오, 음악 레이블 또는 스트리밍 플랫폼 등 다양한 곳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 팬층 타겟팅 및 콘텐츠 홍보와 관련된 업무에 기여할 수 있고 특정 인플루언서(혹은 연예인)의 팬이라면 해당 스타를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겠습니다 :)


    7. 금융 서비스:
    은행, 보험 회사, 투자 회사를 포함한 금융 기관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합니다. 언뜻 생각하면 금융 회사에서 무슨 마케팅을 진행할까 궁금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회사의 홍보모델을 정하고, 타겟층을 확정해 해당 서비스 유저들이 선호할만한 상품을 기획하는 것 또한 금융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금융 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 개발, 시장 분석 및 타깃 마케팅 캠페인 실행하는 것 등에 관심이 있다면 이 진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학생이라면 관심 있는 회사나 산업과 관련있는 공모전이나 캠페인에 참여하고 직접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