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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채널에는 무엇이 있을까?
    경영&경제 2023. 6. 29. 00:12

    마케팅 채널은 다른 이름으로 유통 채널이라고도 부릅니다. 마케팅 채널은 기업이 타겟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수단 또는 방법이며, 이것은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마케팅 채널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접 판매
      직접 판매란 별도의 중개자 없이 고객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채널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운영하는 실제 오프라인 매장이나 영업 담당자를 통한 판매도 직접 판매의 일부이며,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 또한 직접 판매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직접 판매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개인화된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도 원하는 방향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소매
      소매는 직접 판매와 달리 제3자 소매업체 또는 리셀러를 통한 제품 판매가 포함됩니다. 직접 판매와 마찬가지로 소매(간접판매)에도 백화점, 슈퍼마켓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이 될 수도 있고, 회사가 아닌 소매상인을 통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를 하는 것 또한 간접판매에 해당됩니다. 소매 채널은 많은 오프라인 판매처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있어 고객이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접근하기 더욱 쉽다는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채널은 온라인 플랫폼과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회사 자체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도 포함되고, 아마존이나 이베이, 쿠팡이나 네이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채널은 언제 어디서나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고객에게도 매우 편리하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 세계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도매업자 및 유통업자
      도매업자 및 유통업자는 소매와 비슷한 부분이 있으나 제조업체로부터 대량으로 제품을 구매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매업자는 소매업자에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나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판매해야 하는 산업에 사용됩니다.

    5.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는 기업의 독립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드를 개인이나 법인이 운영할 수 있도록 권리를 부여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브랜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가맹점에 수수료와 로열티를 지불하게 됩니다. 프랜차이즈 기업은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기업의 시스템과 노하우에 대한 지원을 하게되므고, 가맹점은 비교적 빠르게 안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6. 다이렉트 메일
      다이렉트 메일은 기업에서 고객에게 직접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브로셔, 카탈로그, 편지와 같은 홍보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타겟층이 명확한 경우 다이렉트 메일을 통한 프로모션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고객의 눈에 띄기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7. 소셜 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가 있습니다. 국내에 비교적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아직은 한국보다 해외에서 훨씬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링크드인과 같은 플랫폼 또한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 되었습니다. 기업은 지속적인 게시물 업로드를 통해 직접 고객과 소통할 수 있으며, 유료 광고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콘텐츠 등을 통해 타겟고객과 친밀감을 쌓으며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고객의 참여를 독려하고 인지도를 높여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8. 텔레비전 및 라디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와 같은 전통 미디어의 역할이 많이 축소되었다고는 해도, 이러한 전통적인 미디어 채널의 역할은 아직도 마케팅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TV 채널이나 라디오를 통해 광고함으로써 광범위한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통해 보다 넓은 범위의 대중에게 반복적으로 노출 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인쇄 매체
      인쇄 매체 채널에는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기타 인쇄물 등이 포함됩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보다는 적은 사람에게 도달되겠지만 특정 부분에 관심있는 고객에게 도달할 때 이러한 간행물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또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인쇄 매체의 경우는 고객에게 도달하는 범위가 적다고 하더라도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보다 충성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한 틈새 시장(니치마켓)이 있는 산업이나 고객이 정보를 얻을 때 인쇄 출판물에 크게 의존하는 산업이라면 인쇄 매체 채널 역시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0. 이벤트나 박람회
      산업별로 아직도 많은 이벤트나 박람회 등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아시나요? 전시회에 참여하면 기업이 타겟 고객을 직접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의견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통해 제품 시연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시연을 통해 고객과 직접 상호 작용하므로써 고객의 반응을 대면한 상태로 파악할 수도 있고, 도움이 될만한 업체를 만나 네트워킹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및 박람회는 브랜드 인지도 구축과 업계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대상으로 하는 청중이 누구인지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채널을 신중하게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한 마케팅 채널을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의 특징과 마케팅 목표를 기반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마케팅 채널을 효율적으로 결정했다면 비즈니스의 도달 범위를 넓히고 참여 및 영업 기회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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