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의 4P란 무엇인가?경영&경제 2023. 6. 28. 21:59
지난시간에는 마케팅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인 ST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STP와 견줄만한 중요개념으로 4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서의 4P는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계획 및 실행할 때 사용하는 기본 프레임워크로 마케팅 믹스라고 부릅니다. 마케팅 믹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요소들을 각각 P로 나타내고 있으며, 4P는 각각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을 의미합니다.
4P 프레임워크는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가이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정보에 입각한 마케팅 결정을 내리고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돕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제품, 가격, 장소, 판촉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만들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하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목표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네 가지 사항들에 대해 각각 분석해 보겠습니다.- 제품
제품은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장난감, 과일 등과 같은 유형의 물건과 택배배달이나 청소업체 등과 같이 서비스를 포함해 제품이라고 부릅니다. 제품은 디자인, 포장, 전반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기존에 있던 문제를 해결하며, 고유한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려면 품질, 내구성과 같은 제품의 기능 자체에 대한 측면과 브랜드 이미지,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요소 등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가격
가격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가격은 다른 말로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대해 지불할만한 가치'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 뿐 아니라 수요와공급, 고객에게 인식된 제품의 가치와 같은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은 고객을 유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데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회사가 럭셔리한 사치품으로 제품을 포지셔닝하고 싶으면 제품을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할 수도 있고, 만약 더 넓은 시장에 도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저렴한 옵션으로 포지셔닝할 수도 있습니다. 할인이나 프로모션같은 전략들도 고려하는 사항입니다. - 장소
장소는 고객이 제품에 닿을 수 있는 방법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판매하는 채널을 선택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되겠죠. 장소를 정할때는 직접 판매를 생각해 볼 수도 있고 판매가 가능한 유통 채널을 선택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와 같이 소매점, 온라인 플랫폼 또는 직접 판매와 같이 제품이 판매될 유통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목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재고 관리, 물류 및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적시적소에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판촉
판촉이란 회사가 목표 시장에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근래에는 판촉보다 프로모션이라는 원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프로모션에는 광고, 홍보, 기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해 넓은 영역이 포함됩니다. 기업은 광고 캠페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 파트너십, 홍보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을 사용해서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합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프로모션의 목표는 관심을 불러일으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각 순서대로 설명하기는 했지만 4P는 독립적인 개념이 아니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 믹스 요소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고 있는지, 또 계획한 마케팅 믹스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일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4P를 고려함으로써 기업은 포괄적인 마케팅 계획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 그럴때에야 비로소 고객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가치를 창출하고, 그 결과가 판매 촉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기준 (0) 2023.06.30 브랜드 마케팅은 무엇인가? (0) 2023.06.30 시장을 조사하는 7가지 방법 (0) 2023.06.29 마케팅 채널에는 무엇이 있을까? (0) 2023.06.29 STP란 무엇인가? (0) 2023.06.28 마케팅의 기본 개념 10가지 (0) 2023.06.28 국가 신용도와 국가 신용 평가 기관은 무엇인가? (0) 2023.06.27 경영학을 공부할 때 필요한 윤리적 태도 (0) 2023.06.27 -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