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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을 조사하는 7가지 방법
    경영&경제 2023. 6. 29. 04:17

    회사에 처음 입사했다면 시장조사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 없이 들으실 것입니다. 시장조사란 무엇일까요?

    시장조사란 어떠한 시장에서 기업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수집하는 잠재 고객, 경쟁자, 전체 시장 자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을 조사하려면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제가 직접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해 조사한다고 생각하고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를 모으기 앞서 더욱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내가 고객이라면? 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시장을 깊게 이해하고 있다면 정보 수집을 하고 관찰 및 분석할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질문 체크
      진입하고 싶은 시장에 대해 궁금증을 모두 적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카페를 오픈한다고 생각하고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나의 잠재 고객은 누구인가?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종류의 음식과 음료를 좋아할까?
      이 지역에 다른 카페는 무엇이 있는가?
      다른 카페가 아니라 왜 내가 운영하는 카페를 와야하는가?
      당신의 카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이러한 질문을 적어 둘 수 있습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사업을 시작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관찰 및 인터뷰
      이용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저라면 어느 곳이든 방문할때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유심히 살펴볼 것 같습니다.
      매의 눈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의 일관적인 패턴과 행동을 찾기 위해 관찰해 보는건 어떨까요?
      그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포인트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3. 온라인 조사
      직접 방문만큼 중요한 방법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 지역의 카페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카페의 메뉴부터, 가격, 가게의 위치와 고객 리뷰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적나라하리만큼 구체적인 리뷰를 살펴보면서 면대면으로 하는 질문보다 훨씬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카페들이 제공하는 제품부터 분위기까지 살펴볼 수 있고 고객은 실제로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는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지점에 방문해 모든 메뉴를 맛보기는 물론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 서칭을 통해 인기 있는 음식과 음료에 대해서나 고객들이 선호하는 컨셉과 카페 업계의 트렌드에 대해서도 알아볼 볼 수 있습니다.

    4. 설문조사 및 설문지
      간단한 설문조사 또는 설문지를 만들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 가족 또는 학교 친구에게 답변 작성을 요청하는 일이 일차적인 일이 되겠네요.
      필요하다면 지인을 넘어 모르는 사람에게도 설문지로 의견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용을 내고도 설문지를 배포해볼 수 있고, 혹은 오픈 채팅과 같은 곳에서 설문지를 전달하고 기프티콘과 같은 선물을 전달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과정이 매우 귀찮을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고객의 솔직한 의견을 듣기는 굉장히 어려워요. 
      설문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질문을 짧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되도록 명료하게 질문할 수록 정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꼭 잊지마세요. 

    5. 다른 카페 방문하기
      다양한 카페를 방문하고 분위기, 메뉴 옵션,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명하거나 독특한 카페가 있다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방문한 후 어떤 음료를 좋아하는지, 이 카페에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지, 이 카페에는 어떤 음식이나 음료가 기억에 남았는지와 같은 질문들을 하며 개업하고 싶은 카페의 모습에 대해 이미지 트레이닝하며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내가 고민하는 방향을 명확히 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함께 카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생각치 못한 방법으로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각 카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세요. 내 카페에서는 무엇을 제공하고 싶은지를 생각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결과 분석
      모든 정보를 수집했으면 정보를 다듬고 검토 및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가 타겟으로 하고자 하는 고객들 사이에서 많이 나타나는 패턴이나 선호도를 찾을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카페에서 채워줄 수 있는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고 어떤 차별점을 제공할 수 있나 생각해보세요

    7. 결정 내리기
      지금까지 모든 리서칭을 바탕으로 카페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제공할 음식이나 음료의 종류부터, 얼마에 판매할 것인지, 어떤 분위기를 만들고 싶은지 등에 관해 선택할 차례입니다. 잠재 고객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타겟고객이 카페에서 선호할 만한 것에 대해 고민하고 결정할 단계입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는 과정이 쌓여서 어마한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위의 7가지 방법이 시장을 조사하는 모든 방법은 아니지만, 막막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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